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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률이야 어찌됐든 내가 가장 재밌다고 생각하고 있었던 드라마 '신의 저울'이 이번주에 종영됐다. '신의 저울' 한국판 '프리즌 브레이크'라는 평을 받으며 금요일 저녁을 가슴 졸이게 해 주었던 드라마이다. 드라마의 전개도 빠르고 내용도 긴박해서 금요일이면 나는 손에 땀을 쥐고 이 드라마를 봤다. 나는 '신의 저울'을 보면서 하나의 거짓말이 어떤 결과를 불러오게 되는지를 차근차근 살펴볼 수 있었다. 주인공 우빈은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정당 방위로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하였지만 그 사실을 숨김으로써 나중에는 어마어마한 궁지에 몰리게 된다.

사법고시 합격생인 우빈이 자신의 죄를 숨기게 된 까닭은, 첫째로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대를 이은 검사가 될 수 없을까봐 두려웠기 때문이었고, 둘째로 아버지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기 싫어서였다. 그런데 이런 이유로 잘못을 은폐하고 다른 사람이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가게 되면서 일은 일파만파 커진다. 밝은 성격이었던 우빈은 결국 음울하고 예민한 사람으로 변했고 그토록 원했던 검사가 아닌 아버지와 적대적인 관계에 있는 로펌 회사에 변호사로 가게 된다. 그 과정에서 아버지에게 실망감을 안겨준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결국 자신이 지키려고 했던 모든 것을 잃은 셈이다. 그 뿐만이 아니다. 죄가 드러날까 두려워 자신이 사랑하지도 않는 여자(증거를 가진)와 약혼을 하고 점점 괴팍한 사람으로 변해갔다.

'시작은 미미하였으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는 말이 있다. 눈 앞에 보이는 작은 잘못을 덮기 위해 작은 거짓말부터 시작하였던 우빈이 결국에는 자신이 사랑하는 모든 것을 잃게 된 것을 보면서 이 글귀가 생각 났다. 잘못을 했으면 부끄럽고 걱정되더라도 그 순간 고백하는 것이 나으며, 잘못된 길을 가고 있는 것을 안다면 그 순간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 나쁜 평판을 들을까 겁이 나서, 너무 먼 길을 와 버려서 잘못된 것을 알면서도 돌리지 못하는 것은 자신을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아무튼, 지난주까지 극에 달하는 갈등을 담고 있던 신의 저울이 15회에 말에 극적으로 사건이 해결되고, 16회에서는 용서와 화해라는 메시지를 전하며 아름답게 막을 내렸다. 그런데 마지막회를 보면서 아쉬웠던 것은 왜 모든 드라마는 그리도 황급히 마무리를 하려 애쓸까? 하는 것이었다. 신의 저울 뿐만이 아니다. 거의 모든 드라마는 마지막회에서 갑자기 너무도 많은 말을 하려고 애쓴다. 모든 갈등이 사라짐은 물론이고 악역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갑자기 착해지고 집 나간 자식은 돌아오며, 우울했던 가족들은 화기애애, 싸웠던 부부는 새로운 잉태를 하며, 병에 걸린 사람은 기적처럼 완치된다. 해피엔딩이 싫은 것은 아니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은, 갈등이 극심했던 남녀가 어려운 상황을 딛고 사랑의 결실을 맺게 된다는 내용의 드라마라면 마지막회에에서 뜬금없는 결혼을 하며 끝내는 것 보다는, 둘이 알콩달콩 연애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더 현실적이라는 것이다. '신의 저울'의 경우에도 모든 인물들이 갑자기 급격히 친해져서 피해자인 용하와 가해자격인 우빈이 호형호제를 하고 영주와 우빈은 어느새 부부가 돼 있으며, 내 아들은 죄가 없다며 악다구니를 쓰던 우빈 엄마가 다시 천사로 돌아와 있는 것이 영 간지러웠다. 차라리 16부가 아닌 18부로 편성을 해서 화해와 용서 이후, 그들에게 다시 찾아온 평화로운 삶을 더 보여주는 것이 낫지 않았을까?

종종 사람들은 드라마와 현실은 같지 않다는 얘기를 한다. 그 이유 중에 마지막회 와서 모든 사건이 갑자기 종결되며 비현실적으로 변해버리는 등장인물의 성격도 들어있을 것이다. 나는 드라마가 시청자들이 충분히 공감할 수 있고 드라마의 감동을 조금 더 즐길 수 있도록 여유를 주길 바란다. 신의 저울을 참 재미있게 봐 왔는데, 사건의 종결과 동시에 드라마의 종결이라니 너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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